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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 콘텐츠 플랫폼을 운영하는 고객사는 유명 미디어 콘텐츠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를 활용하여 자사 홈페이지 내 홍보용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과정에서 저작권 및 상표권 침해 가능성에 대한 법적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하고자 법무법인 민후에 자문을 요청하였습다.

법무법인 민후는 먼저 특정 음원이나 시각 디자인을 직접 차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로 판단될 수 있으며 이때 단순한 오마주 또는 패러디라 하더라도 실질적 유사성과 창작성, 변형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되어야 함을 설명하였습다.

또한, 시각적 구성이나 분위기, 색감 등 전체적인 콘셉트를 모방한 표현은 반드시 저작권 침해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상표권 관점에서는 해당 표현이 특정 브랜드와의 식별력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 침해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하였습다.

법무법인 민후는 본 자문을 통해 고객사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과정에서 창작 요소의 범위 내에서 안전하게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으며, 유사한 콘셉트의 마케팅 콘텐츠 제작 시 반복 활용 가능한 판단 기준도 제시하였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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