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고객사는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특정 이용자의 정치적 게시물에 대한 '혐오표현 및 허위사실 유포'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이에 대한 공식 회신서 초안 검토를 법무법인 민후에 의뢰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민후는 특정 게시물이 법적으로 삭제 대상인 '불법정보'로 판단되기 위해서는 명예훼손, 모욕 등 명확한 법적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단순한 정치적 견해 표명이나 의견 개진만으로는 삭제 의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혐오표현이나 음모론적 발언의 경우에도 현행법상 독립된 규제로 처벌하기 어렵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판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웹사이트 운영자는 이용자가 게시한 모든 정보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명백한 불법정보임이 확인된 경우에 한해 조치 의무가 발생한다는 점을 근거로 당사가 이미 운영정책에 따라 욕설·비방 등 명백한 침해 게시물에 대해서는 삭제 및 차단을 시행하고 있음을 회신서에 반영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민후는 본 자문을 통해 고객사가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불법정보에 대해선 적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와 조치 원칙을 명확히 정리하고 반복적인 부당 민원 제기로 인한 업무방해 가능성에 대해서도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회신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최근 유사 업무사례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