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후칼럼

[기업법률리그 25]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전자 쿠폰, 충전식 적립금 등 신유형 상품권 발행·관리하는 기준

2022-11-30

매체 : 디지털데일리 컬럼작성자 : 한지윤 변호사 기사바로보기

한지윤 법무법인 민후 변호사는 디지털데일리에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전자 쿠폰충전식 적립금 등 신유형 상품권 발행·관리하는 기준이라는 제목으로 기고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 세계적 확산은 우리의 생활 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바이러스로 인한 생활상의 변화는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이어졌고지류 화폐나 상품권이 아닌 온라인상에 저장된 정보로 지급 수단을 저장사용하는 경우가 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형 유통회사나 편의점 또는 마트 등은 서비스 내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이나 포인트상품권을 발행하는 것이 이에 해당하는데요전자 정보로 저장되고 사용되는 지급 수단은 이용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를 둔 법적 기준을 준수하여 발행운용되어야 합니다.

 

소비자기본법은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세부 항을 통해 품목별로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을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하여 고시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위 기준에 따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정하여 고시하였고이는 법적 분쟁 등에서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때문에 신유형 상품권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서 정한 내용에 준수하여 발행운용되어야 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 적용되는 신유형 상품권의 기준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은 신유형 상품권의 개념과 범위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전자적 방법으로 저장사용되는 상품권을 신유형 상품권으로 정의하고 있으나대상 신유형 상품권이 고객에게 전액 무상 제공된 경우에는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지급의 방법이나 사용 범위 등을 근거로 약관 적용 여부를 판단하고그에 부합한 운영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적법한 사업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법무법인 민후 한지윤 변호사는 기고를 통해 신유형 상품권과 관련한 법적 기준과 분쟁 예방·해결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며적법하고 안정적인 사업 영위를 위한 법률전문가의 조력을 강조했습니다.

 

해당 기고 전문은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