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

상세 업무분야

· 디자인권침해금지가처분
· 디자인권침해금지 청구
· 디자인권침해 민·형사소송 및 분쟁대응
· 디자인권침해 내용증명 작성 및 대응
· 디자인침해 여부 검토 법률자문
· 디자인심판
· 권리범위확인심판

창작의 결정체, 디자인을 지키세요

디자인권 분쟁은 책자, 직물, 건축, 인테리어, 공산품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기업간 경쟁의 심화로 인하여 분쟁의 쟁점 또한 더욱 정교해지고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 민후는 변호사와 변리사의 협업으로 수많은 유형의 분쟁을 해결합니다.
- 민후는 디자인 분쟁의 쟁점인 유사여부, 기능성 판단에 대한 법리를 세워나가고 있습니다.
- 민후는 디자인권을 지킬 수 있는 전략과 방안을 모색해드립니다.

유사해 보이지만 아닐 수도, 달라보이지만 같을 수도 있는 디자인, 정확한 판단만이 권리 보호의 지름길입니다.

주요 승소·자문 사례

더보기

신발 제작업체의 신발 디자인을 도용한 사안에서 ‘동일한 심미감’ 입증해 디자인권 침해금지가처분 승소

법무법인 민후는 채권자인 신발제작업체를 대리해 채권자 디자인권을 침해한 채무자들을 상대로 디자인권 침해금지가처분 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채권자(의뢰인)는 신발 제작업체의 대표로 이 사건 디자인권자이며, 채무자는 쇼핑몰 업체로 이 사건 디자인권을 침해한 제품을 생산·판매한 회사입니다.   채권자는 거래처로부터 자신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법무법인 민후에 법적 대응을 요청했습니다.   디자인의 유사여부는 이를 구성하는 각 요소를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대비할 것이 아니라 그 외관을 전체적으로 대비 관찰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상이한 심미감을 느끼게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판단합니다.   따라서 ‘지배적인 특징’이 유사하다면 세부적인 점에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법인은 이 사건 디자인 침해제품을 입수한 뒤 등록디자인과 면밀히 대조해보았습니다.   이 사건 침해제품은 신발 외관 디자인(곡선의 모양과 무늬, 미드솔의 모양과 무늬 등)이 채권자의 등록디자인과 같거나 유사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동일한 심미감‘을 느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근거로 디자인보호법 제113조에 근거하여 채무자들이 이 사건 침해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 하지 못하도록 가처분신청을 인용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습니다.   법원은 본 법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채무자들은 이 사건 침해제품을 생산, 판매해선 안된다고 결정했습니다.